로고 로그인 무료회원관리 샘플강의실
  공인중개사 시험준비
  공인중개사 개요
  수험대책
  제29회 자격시험 사전공고
  Land1 학원 소개
  학원오시는길
온라인 수강신청
> 수험정보 > 공인중개사 시험준비 > 공인중개사 개요
■ 공인중개사란?
"공인중개사"라 함은 부동산중개업법에 의한 공인중개사자격을 취득한 사람을 말한다. (법2조4호)
공인중개사자격을 취득 하고자 하는 사람은 특별시장ㆍ광역시장ㆍ도지사가 시행하는 공인 중개사 자격 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.종전에는 공인중개사는 자격취득 후 중개업의 허가를 받아 부동산중개업을 할 수 있었으나 1999년 3월 31일 부동산중개업의 개정으로 중개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중개사무소를 두고자 하는 지역을 관할하는 시장·군수·구청장에게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하면 중개업을 할 수 있다.또한 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법인의 사무소의 직원으로 취업할 수도 있으며 또는 합동사무소의 임원으로 중개업을 할 수도 있다.

■ 공인중개업이란?
"중개업"이라 함은 타인의 의뢰에 의하여 일정한 수수료를 받고 중개를 업으로 하는 것이며 여기서 "중개"라 함은 중개대상물에 대하여 거래당사자간의 매매ㆍ교환ㆍ임대차 기타 권리의 득실, 변경에 관한 행위를 알선하는 것을 말한다.중개업의 중개 대상물은 다음과 같다.

· 토지
· 건물
· 기타 토지의 정착물
· 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재산권 및 물건(입목, 광업재단, 공장재단)

- 중개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사람은 중개사무소(법인의 경우에는 주된 중개사무소를 말합니다)를 두고자 하는 지역을 관할하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에게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하여야 한다.


■ 공인중개사의 진로?

- 개인사무소 취업
- 합동사무소 취업
- 부동산관련 기업 취업 (중개법인등)
- 정부재투자기관 취업 (중개법인등)
- 일반기업 취업 (부동산팀, 관재팀)
- 은행 등 금융기관 부동산 금융파트 취업
- 외국인 투자중개법인 취업
- 취업중인 직장인의 각종 수혜 (자격증 수당, 승급우대 등)
- 부동산투자신탁회사
- 부동산 컨설팅업 등


■ 공인중개사의 전망?
 

정부에서는 무자격자의 부동산 중개업을 방지하기 위하여 부동산 중개업 등록시 공인중개사 자격증 소지자를 의무 채용하도록 법안을 개정하였다.
앞으로는 부동산 관련업무를 수행하는데 자격증이 필수 요건임을 알 수 있다.
기존의 부동산 중개업은 개인을 상대로 주택이나 건물의 임대 및 매매 등을 주업무로 하였으나 요즘은 해외의 외국인 투자자 유치 및 토지나 건물을 하나의 투자대상으로 인식하여 그린벨트에 관한 투자나 매매 및 재개발 또는 기업체 소유의 부동산도 거래할 수 있는 부동산 컨설턴트 사무실을 개업하는 경우가 증가하는 추세이다.
부동산 경기가 활성화 되어 매매가 자주 이루어지게 되면 공인중개사 사무소마다 엄청난 중개수수료의 수입을 올리게 되므로 공인중개사 자격증만으로 사무실만 준비되면 또 다른 자본이 필요없는 IMF형 유망사업을 운영 할 수 있게 된다.
또한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셔서 대기업의 부동산 관련 부서 및 부동산 컨성팅 전문회사, 부동산 중개법인 회사 등에 취업하여 전문인으로 안정된 직장생활을 할 수도 있다.


■ 사무소 개설 절차
 

공인 중개사가 사무소를 개설하고자 할 때는 가장 먼저 사전교육을 이수하고, 관할지역 관청(시·군·구청)에 개설등록을 신청하신 후 업무보증 설정을 하고 중개업 등록증을 교부받음으로써 업무를 개시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등록신청에 필요한 서류 및 절차는 다음과 같다.